본문 바로가기

하지정맥류 이야기

하지정맥류, 약(정맥순환개선제) 먹어서 치료 가능할까?

다리가 붓고, 무겁고, 저리고, 또 다리혈관이 튀어나온 분들이라면

정맥순환 개선제 에 대해 한 번쯤은 알아보셨을텐데요. 

정맥순환 개선제란 무엇인지, 과연 하지정맥류에 효과가 있는지, 

17년 하지정맥류 중점 의료기관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은 심장을 중심으로 온몸에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는 동맥순환과 전달된 혈액이 노폐물과 함께 심장으로 돌아오는 정맥순환을 합니다. 

정맥순환 중에서도 다리(하지) 정맥은 심장과 멀리 떨어져있고 중력을 거슬러 심장으로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데요. 정맥 내 기능이 약화되거나, 하지에 압박이 심하게 가해지는 경우, 다리 혈액이 아래에서 정체되면서 다리 부종, 저림, 무거움증 등 불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죠. 

하지정맥류도 이같은 만성 정맥질환에 속하는데요. 

 

정맥이 정체되지 않고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약이 

바로 정맥순환개선제 입니다.

정맥순환 개선제는 대부분 생약 성분으로 주로 병풀에서 추출한 센텔라정량추출물과 적포도잎, 적포도씨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맥순환 개선제는 1)정맥 혈관벽의 강도와 탄력을 높이고  2)림프관 및 정맥 순환장애를 개선하며 3)정맥 혈관의 과도한 확장을 예방,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맥순환개선제는 정맥순환에 도움을 주는 '개선제'일 뿐 '치료제'는 아닙니다!

 

정맥순환 개선제 복용 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정맥류 환자가 정맥순환개선제를 복용할 시, 질환이 악화 진행되는 것을 늦출 수 있고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혈액이 이미 확장이 된 경우에는 약물을 복용하더라도 한 번 늘어난 혈관이 다시 줄어들 수 없기 때문에 근본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단, 혈관 확장이 진행되지 않은 아주 초기단계나 당장 치료를 받을 수 없어 미뤄야 하는 경우에는 증상 완화와 악화 진행 예방을 위한 보존적 치료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