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지정맥류 이야기

(김병준 레다스) 만병의 근원 비만과 하지정맥류

안녕하세요. 25년 경력의 흉부외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입니다.

어느새 2022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매년 연초면 계획하는 다이어트! 혹시 잘 되어 가고 있으신가요?

혹시, 마음이 흐지부지해졌다면 이번 기회에 다시 마음을 다잡아 보시길 바랍니다.

 하지정맥류 다리에서 심장으로 올라가야하는 정맥 혈액이 역류하는, 일종의 혈액순환 장애인데요.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비만은 하지정맥류의 발병률 역시 높일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과체중으로 다리가 받는 하중이 증가하면 정맥 역시 높은 압력을 받게 되고 무리가 가해지는데요.

또, 비만할 경우 체내 혈액량이 증가하면서 혈관이 더욱 늘어나고 정맥 벽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체중과 식습관은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요.

기름지거나 달고 짠 음식은 체중을 더욱 불어나게 할뿐 아니라 정맥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기름진 음식은 체내 콜레스테롤을 축적시키고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단 음식은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해 혈류를 약해지게 만듭니다.

또, 짠 음식은 혈관을 딱딱하게 만들며, 혈전이 생성될 위험성을 높입니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양파, 토마토, 연어, 단호박 등의 식품은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되지만,

정맥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달리기, 등산, 스쿼트 등과 같은 운동은 다리에 무리한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 증상이 있다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하루 30분 걷기, 수영, 다리 스트레칭 등의 운동을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하지정맥류가 이미 나타난 후라면 식습관 개선이나 운동만으로는 치료를 할 수 없는데요.

다리 통증, 무거움증, 부종, 야간 근육 경련, 다리 피로감, 피부 가려움, 열감 등의 다리 불편감이 나타난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하지정맥류 중점 의료기관을 찾아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18년간 하지정맥류만을 치료해온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였습니다. 

감사합니다.